가사
Home 법률정보 가사
게시글 검색
위자료 핵심정보
조회수:443
2017-03-24 10:13:00

이혼 위자료의 책정은 결혼 기간, 나이, 소득수준, 이혼 사유, 자녀 유무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혼 생활 전반을 범위로 하여 결혼 생활을 지속하지 못하도록 한 이유를 감안해 정합니다.

그리고 상대에 관련된 위자료 지급 명령은 통상 1천만 원에서 5천만원 사이에서 산정됩니다.

이는 유책사유, 혼인 실정, 혼인 기간, 책임 여부, 노력 여부 등을 따져 계산해요.

위자료에 대해서는 부정행위나 폭행 등 이혼의 사유를 제공함이 확실할 경우가 3천만 원 이하입니다. 대개 천만 원에서 삼천만 원 사이이며 그 사유가 심각할 때만 최대 5천만 원까지 많아지기도 해요.

또한 배우자의 부정행위로 이혼을 할 때는 이혼 사유를 제공함에 위자료를 청구할 수 있어요.

이때 부정행위 간에 일반적인 애정을 간직한 정도였다면 최대 3천만 원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상대 배우자의 부정행위가 있어 이혼을 할 때 위자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행위 간에 성관계가 있었음을 확인하면 최대 5천만 원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꼼꼼하게 선정한 이혼 위자료 세금의 핵심정보를 공개합니다!

위자료로 부동산을 준 사람에게는 세금이 부과되는데 부동산을 양도한 대가로

위자료와 양육비를 내지 않아도 되는 경제적 이윤을 누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동산 취득 방법이 재산분할인지 위자료인지에 따라 취득시기가 달라지므로

양도소득세액 또한 바뀔 수 있는데 부인이 남편 명의로 된 상가를 재산 분할로 받게 된 경우,

취득 시기는 남편이 본래 취득한 날짜와 같지만, 위자료로 취득한 경우인 경우 이혼 이후로 바뀌게 됩니다.

위자료로 부동산을 지급 받았을 경우에 부동산 양도세에 대해서 법적 내용을 알아 볼 필요가 있답니다.

1세대 1주택일 때, 2년 이상 보유한 부동산이 9억 원 이하일 경우에 과세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랍니다. 그리고 위자료를 돈으로 청구하는 경우라면 소득세나 증여세가 과세되지는 않지만,

부동산의 소유권을 받을 경우 취득세와 지방교육세, 농어촌 특별세를 내야 합니다.

 

이외에도 재산분할은 세금이 청구되지 않으나, 위자료는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재산분할은 부부가 서로 협력해서 공동으로 얻게 된 수입을 본래의 소유자에게 돌려주는 의미인 반면에, 위자료는 손해배상의 개념으로 내 재산을 상대방에게 증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억울하고 힘든 일을 겪어도 법률적 자문을 구하기 어려워 고민하고 계세요?

우리 동네 변호사 김완수 법률사무소가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시도록 힘을 드립니다.

다양한 사건의 실무경력을 보유한 변호사 김완수 법률사무소는 유능한 실무진과 함께

민사/형사/가사(이혼,상속,개명)/행정소송/개인회생/파산 등 여러 가지 법적 문제를 처리해 드립니다.

원치 않는 일 때문에 더이상 염려하지 말고 저희 김완수 법률사무소로 전화 주세요.

친절하고, 성실하게, 그리고 빠르게!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무료 상담>> 063-252-2211

부담 없이 변호사 김완수 법률사무소와 자세한 상담을 진행해 보세요!

 

모든 것은 정해진 때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일순간을 놓치지 말고 잡아야 되는 거죠!

위자료에 대한 정보를 본 지금도 그럴지 몰라요. 제가 찾은 정보가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이었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자세히 생각해 보세요~ 오늘이 그 ‘때’인지도 모릅니다.

 

 

 

SNS 공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