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소송
Home 가사 가사소송
가사소송이란?
가사소송은 가족 및 친족간의 분쟁사건과 가정에 관한 일반적인 사건에 대한 소송입니다. 가사소송을 해결하는 방식은 판결, 심판, 조정 등이 있습니다.
주요업무
상속회복청구 소송
상속회복청구 소송은 진정한 상속인이 상속을 받을 수 없도록 방해하는 참칭 상속인 또는 그의 상속재산을 취득한 제3자에 대하여 상속권을 주장함으로써 방해 행위를 배제하고 상속재산의 회복을 구하는 소송입니다. 상속회복청구권은 상속인 또는 그의 법정대리인이 상속권을 침해당한 사실을 안 날로부터 3년, 또는 상속권의 침해가 있는 날부터 10년 내에 행사할 수 있습니다.
상속재산분할 심판
상속재산분할 심판은 상속재산이 공동상속인의 공유로 되어 있을 때, 그 분할의 협의가 되지 않는 경우, 공동상속인 중 1인 또는 수인이 나머지 공동상속인을 상대로 상속재산 분할을 청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속재산분할 심판을 하기 전 공동상속인은 조정을 신청하여야 하며, 조정이 성립되지 않을 때 가정법원에 분할심판을 청구하는 것입니다.
유류분 반환청구 소송
유류분 권리자는 피상속인의 증여 또는 유증으로 인하여 자기 유류분에 부족이 생긴 경우에, 그 부족한 한도에서 증여 또는 유증의 목적인 재산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유류분반환 청구권은 유류분 권리자가 상속의 개시와 반환하여야 할 증여 또는 유증을 한 사실을 안 때부터 1년 내에 행사하지 않으면 시효에 의하여 소멸하며, 상속이 개시된 때부터 10년을 경과한 때에도 소멸합니다.
유언 관련 업무
친생자관계확인청구 및 인지 관련 업무
호적정정신청 관련 업무
top